월드주간

아마존 우림의 큰 불, 그 원인과 규모.

@arkaree 2019. 8. 24. 00:31
반응형

아마존 우림의 큰 불은 도대체 얼마나 클까?

 

최근 글로벌 커뮤니티 사이트에도 불이 붙었다. 지구의 허파의 큰 불 때문이다. 세계 각국의 유명인들은 각자 SNS에 관심을 호소하며 함께 기도하고 있다. 습한 기후의 우림 화재의 원인은 무엇일까. 브라질 정부는 어떤 조치를 취하고 있을까.

 

 

지난 8월 17일, 브라질 토칸틴 주에서 촬영된 화마는 지구의 허파의 큰 화상을 불러왔다. 지구의 허파는 해마다 화재가 발생한다. 아마존 우림은 남아메리카의 아마존 분지에 위치해 있으며, 연면적 550만 제곱 킬로미터다. 세계 우림의 절반을 차지하는 규모다. 아마존 우림은 8개 남미 국가에 걸쳐 있으며 이 중 60%는 브라질 내에 위치해 있다.

 

 

1998년 6월부터, 브라질 국립 공간 연구소는 브라질 국경을 월별로 집계하기 시작했다. 관측 결과 브라질 우림은 해마다 평균 한 달간씩 화재가 발생하고 있었다. 이 중 최저 기록은 1999년 4월로 당월 화점은 70개, 최고치는 2007년 9월로 화점이 7만 3000여 곳에 이른다.

 

 

해마다 7월이면, 브라질 각지역은 건조 기후에 돌입해, 삼림에 화재가 발생하는 절정기에 이른다. 지난 19일, 브라질 최대 도시 상파울루 시의 하늘은 검은 구름으로 뒤덮여 낮은 마치 밤과 같았다. 전문가들은, 초원이나 삼림이 자연적으로 발화되는 것과는 달리, 습한 아마존 우림의 화재는 대부분 인위적 요소가 작용한다고 지적한다.

 

 

더 많은 토지를 개간하고 경작지로 사용하기 위해, 사람들이 우림을 남벌하고, 연소 방식을 통해 타고 남은 초목의 재가 자양분이 되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브라질 농업의 현황이다. 그리하여 삼림 벌목은 가뭄에 맞춰졌다. 해마다 건조한 계절이 찾아 오면, 화재가 왕림한다. 올해 아마존 우림의 화재는 지난해보다 확실히 많이 타오르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