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건강

20가지 잡곡, 그리고 오장육부.

@arkaree 2018. 7. 19. 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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쌀은 비장의 기를 보충하고 위를 안온하게 하며 폐를 맑게 한다. 좁쌀은 콩팥과 위에 좋으며 열을 배출하고 허한 기를 보충한다. 또한 숙면에 도움이 되고 위 건강에 이롭다. 자미는 정력을 보양하고 신장을 보양 하며 명석한 두뇌와 눈을 보양 하는데 도움이 된다. 흑미는 식욕을 돋우고 눈을 맑게 하며 활력을 보충 해 준다.



율무는 비장과 위를 다스리며 부종과 풍습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폐의 열을 배출해 준다. 찹쌀은 소화를 돕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며 피로와 어지럼증을 완화시킨다. 현미는 소화가 잘 되도록 도와 주고 피부에 자극을 주어 피부가 거칠어 지고 발에 무좀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 준다. 옥수수는 다이어트에 효과가 있다. 지방 분해에 도움을 주며 몸 속의 기름을 제거한다.


수수는 설사를 멎게 하고 쾌변에 이로우며 비장의 기를 보하고 위를 튼튼하게 한다. 콩은 비장에 좋다. 또한 열을 내리고 빈혈과 신경 쇠약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강남콩은 비장을 튼튼하게 하고 더위로 인한 열을 식힐 수 있다. 팥은 붓기를 가라 앉히고 위에 좋으며 심장을 보호한다. 녹두는 열을 내리고 해독과 함께 더위를 식힌다. 검은 콩은 열을 내리고 혈을 보충하며 신장과 허한 기를 보완한다.


고구마는 장을 청소하고 쾌변에 이롭다. 또한 위의 원기를 왕성하게 한다. 감자는 위에 좋고 신장을 보완 하며 염증을 억제하고 혈액 순환에 이롭다. 또한 붓기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밀은 심장을 보양 하여 신경은 안정 시키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귀리는 미용 효과가 있다. 얼굴 피부를 보양하고 노화를 늦추어 타이어트에 효과가 좋다. 메밀은 원기를 회복하고 식욕을 증진 하며 쾌변에 도움을 준다. 또한 열을 식히고 해독하는데 효과가 있다. 보리는 열을 풀어 주고 원기를 되찾아 주며 식욕을 돋구어 소화도 돕는다. 설사를 멈추게 하며 혈액을 식히는 효과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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